본문 바로가기
나의 생각

상대방과 토론시 기억해야 할 원칙들

by WanderingStar 2021. 9. 18.

 

 

 

1. 대화를 통해 내가 원하는 목표

 

 A. 대화 전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해라

 

 B. 단순히 상대방을 찍어 누르는 것은 목표가 아님을 기억하라

 

2. 열린 마음과 개방성을 기본 태도로 하라

 

3. 상대방의 마음을 열기 위해 노력하고 상대방이 방어적이 되지 않도록 하라.

 

 A. 항상 서로 동의하는 점부터 대화를 시작하라

 

 B. 상대가 다른 의견을 제시할 때 상대의 의견에서 공감하는 부분은 동의해주고 더 나아가 오히려 확장해서 설명해주면 상대는 자기가 존중 받는다는 느낌을 받아 대화가 쉬워진다.

 

    i. 이때 상대의 의견을 자기 주관대로 왜곡해서 얘기해서는 안된다.

      상대도 동의할 수 있도록 상대 의견을 정리해야 한다.

 

    ii. 아울러 '~라고 하시는 것 같네요' 라는 식으로 상대가 수정할 수 있는 여지를 줘야함

 

 C. 상대가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을 미리 던지고 답해주는 것도 좋다. 이는 대화의 주도권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D. 사람이 아니라 의견을 공격하라.

 

    i. 'That opinion' has a problem. not 'your opinion' has a problem

 

    ii. 아울러, 내가 공격하는 것은 너의 의견이지 너 자신이 아니다 라는 것을 밝혀주면 좋다

 

4. 저차원의 뇌에 휘둘리지 마라

 

 A. 상대가 우리의 의견을 의도적으로 왜곡하여 전혀 다른 식으로 해석하면 보통 화가 나게 된다. 그러면 어느새 나 또한 문제 해결이 아니라 이기기 위한 토론을 하게 된다. 그걸 기억하고 피하라.

 

 B. 내 생각은 내가 아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자신의 생각과 분리해서 바라보라. 내 의견이 공격 받았다고 하여 내가 공격받는 것이 아니다. 저차원의 뇌는 이를 공격으로 해석할 것이나 그 상황에서 빨리 빠져나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