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 투자를 위한 일반 지식과 향후 전망 - 부의 대이동

by WanderingStar 2021. 9. 4.

* 본 글은 "부의 대이동" 책 Part 3의 "금 투자편 - 초 저금리의 장기화, '황금의 시대'가 돌아왔다"를 읽고 정리하며 느낀점/행동계획을 기록한 글입니다.

 

* 저는 투자 초보자이며 책 내용을 요약한거 외에 다른 내용들은 개인의 사견에 불과하니 참고만 하세요.

 

내용 요약 정리

 

1. 금은 안전자산인가?

안전자산이라고 보기 어렵다. 왜냐면 주식시장이 무너질 때 금값도 같이 무너졌던 많은 예가 있다

 

ex1) 80년대 초반,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이 금리를 크게 (20% 가까이 까지;) 올렸을 때

ex2) 2015~16년초,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압력/대규모 자본유출로 인한 위기 + 미국 달러 강세 + 국제유가 급락

ex3) 2008 금융위기시 (단, 2009년에는 주식시장은 지지부진 했으나 금값은 올랐음)

ex4) 2020.3, 코로나로 인한 주가 급락시

 

오히려 달러가 안전자산이다. 달러가 강해지면서 주식시장이 무너지는 경우, 금은 전혀 포트폴리오 방어 효과를 주지 못한다. 

 

#주) 개인적으로는 안전자산의 정의가 뭐냐를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 책에서는 '안전자산'이라는 말을 주식시장이 무너질 때 최소한 버텨 주거나 아니면 크게 오르는 자산. 즉 리스크 헤징을 위한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

 

2. 금값은 원자재 가격 변동과 큰 상관관계가 있는가?

금도 원자재 중 하나이니 원자재 가격 변동과 (가령 유가 변동) 일정한 상관관계는 있으나 반드시 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가령 유가는 유가에 영향을 주는 별도의 요소 (수요 증감, 감산합의 등) 가 있다.

 

 

3. 실물화폐로서의 금 - 달러와 역의 상관관계

달러공급의 감소/달러수요의 증가시 (즉 달러가치 상승시) 금값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ex) 미국 금리 인상/인상계획/테이퍼링 - 달러 공급 감소 및 수요 증가 - 달러가치 상승 - 금값 하락

 

 

4. 금값 변동의 히스토리 정리

A. 1900년대 초 온스당 20달러 고정

B. 1930년대 대공황시 온스당 35달러로 변경

C. 1971년 금본위제 철폐 - 달러공급 급증 - 금가격 급등/전세계 인플레이션

D. 1980초반 - 미국금리급등 (20%) - 달러 공급 급감/실물경기 침체 - 금가격 급락

E. 1980~2000, 미국 경제의 차별적 성장에 따른 달러수요 증가와 이로인한 달러 강세로 20년간 금값의 암흑기

F. 2000 IT버블 붕괴, 2001 911테러, 금값 상승 시작

G. 2001~2011, 양적완화실시, 달러공급 증가, 금값 상승

H. 2012~18, 미국경제 회복, 유럽 재정위기, 중국 부채 부담등 미국의 차별적 성장, 달러수요 급증/달러가치 상승, 출구전략 시행 및 금리 인상 - 금값 하락

I. 2019~현재, 금리 인하, 코로나 19로 인한 양적 완화 (달러공급 증가) - 금값 상승

 

 

5. 금값 전망

요약하면, 현재 장기화된 저금리와 이로 인한 과도한 부채 규모를 고려해 볼 때 앞으로도 초저금리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고,  양적완화와 같은 화폐공급 증대 프로그램의 상시화를 통한 디플레이션 억제 및 인플레이션 유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럴 경우 금값은 다시 상승 여지가 있다.

 

 

사견 및 Action Plan

 

1. 미래 전망 

 

## 전 비전문가입니다. 계속 검증할 것이고.. 비판 환영..

 

a. 현재 미국 부채는 3경에 이른다고 한다. 더 이상의 부채를 억제하기 위해 (이미 예고한 대로) tapering을 시행하고, 금리인상의 기회를 엿보려고 할 것이다. 

b. 그러나 한편으로 디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준수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기 위해 시장에 충격이 올 때마다 다시금 자산매입규모를 늘리고, 다시금 금리인하를 하는 등의 조치가 반복될 것이다. 왜냐면 부채규모가 너무 커서 그에 따른 충격도 엄청나기 때문이다. 무역전쟁도 변수가 될 것이다. 

c. 우리나라의 정책결정자들 또한, 추가 부채 억제, 일정수준 지속적 경제성장, 디플레이션 방지, 준수한 수준의 인플레이션 유지를 위한 정책을 펴려고 할 것이다.

c-1. 과도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서는 국제유가를 고려하여 적정수준의 환율을 유지하려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적절히 금리를 조정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추가부채 증가를 위해 금리를 올리려 할 것이다. 

 

2. Action Plan

 

a. 테이퍼링이 시행되고 달러인덱스가 높아지면 금시세는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그 기간 동안 금은 정해진 금액을 꾸준히 매입한다.

b. 한번 정도는 시장에 충격이나 위기가 올 가능성이 있다. 이때 기회를 봐서 한번에 매각하여 차익을 노린다.

   (시장에 충격이나 위기가 오면 > 또 금리 낮추고 양적완화 > 달러공급 상승 > 달러가치 하락 > 금값 상승)

c. 금시세는 보통 달러랑 반대로 가니, 달러랑 금이 동시에 오른 경우가 아니었다면, 금이 매각 시점에 달러 시세가 저점일 가능성이 높다. 금을 매각하고 달러를 매입하는 포지션이 유효할 수 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친 석탄 가격 - 상승이유, 수혜주, 피해 업종  (0) 2021.09.09